승강기검사기준 개정(안) 대비표





1999. 1.






국 립 기 술 품 질 원

항 목

현 행

개 정(안)

개 정 사 유

관련업체 의견

3.1.1(1)①

직경은 12㎜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다 만, 주로프의 안전율이 10 이상이 되도 록 여러가닥의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 에 직경은 10㎜ 이상으로 할 수 있다.

------------------------------- ------------------------------- ------------------------------- ------ 8㎜ 이상-------------.

⼑EN81 part1. 9.1.2(a)

⼑규제 완화

 

3.1.3(6)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 거리는 다음 각항의 기준에 적합하여 야 한다. 다만,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 --------- 카 도어록이 설치되어 사 람의 힘으로 열 수 없는 경우 또는 화 물용 엘리베이터 경우------.

⼑EN81 part1. 5.4.3.2.2

⼑다만, 카 도어록을 형식승 인대상 부품으로 지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함

둁 카 도어록의 설치기 준 또는 품질특성 등 의 요구사항이 별도 로 정해져야 함

3.1.3(12)①

사다리는 수직사다리로 설치하여야 한 다.

-------- 불연재료로 설치하여야 하 고, 카의 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고 피 트 출입이 용이한 위치에 고정식으로 견고하게 --------------. 사다리를 출입구 양옆에 설치할 경우에는 최하 층 바닥보다 1.1m 이상 높이 설치하여 야 한다.

⼑EN81 part1. 5.7.3.2

⼑ANSI A 17.1

Rule 106.1d(2)

 

3.1.5(3)

바닥면부터 천장 또는 보의 하부까지 의 수직거리는 2m 이상으로 하여야 한 다.

------------------------------- ------------------------------- -. 다만, 기기의 배치 및 관리에 지장 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EN81 part1. 6.3.2.2에는 1.8m이상으로 규정됨

⼑규제 완화

 

3.1.8

적재하중은 표 2에 의하여 계산한 후 50㎏ 단위로 절상한 값으로 하고, 최대 정원은 1인당 하중을 65㎏으로 계산한 정원으로 한다.

------------------------ 계산한 값 이상으로 하여 ----- 표시하고, ---------------------- -----------------------.

⼑내용의 명확화

-일본 건축기준법시행령 제 129조의5 제6호의 해설

-승강기 제작기준·안전기 준 및 검사기준 제26조

 

항 목

현 행

개 정(안)

개 정 사 유

관련업체 의견

3.1.11(3)①

예비전원은 자가발전기에 의한 교류예 비전원으로서 다른 용도의 급전용량과 는 별도로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전대 수를 동시에 운전할 수 있는 충분한 전력용량을 확보하여야 한다.

------------------------------- ------------------------------- --------------------. 다만, 2곳 이 상의 변전소(전기설비기술기준에관한규 칙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변전소) 로부터 전력을 동시에 공급받는 경우 또는 1곳의 변전소로부터 전력의 공급 이 중단될 때 자동으로 다른 변전소의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 전원용량이 비상용 엘리 베이터의 전부를 동시에 운전할 수 있 도록 충분한 전력용량이 공급될 경우 자가발전기는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예비전원의 범위 확대

⼑소방기술기준에관한규칙

(내무부령 제682호)

제9조제2항

⼑EN81 Appendix G.7.2

 

3.2.1(1)①

-- 주로프의 직경은 10㎜ 이상으로

----------------8㎜이상--------.

⼑EN81 part2. 9.1.2(a)

 

3.3.1(5)①

<신 설>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디딤면의 주행방 향 길이는 400㎜이상, 폭은 560㎜이상, 1,020㎜이하이어야 하며, 디딤판과 디딤 판간의 높이차는 215이하이어야 한다. 다만, 에스컬레이터의 경사각이 30°를 초과하는 경우 디딤판과 디딤판간의 높이차는 240㎜이하로 할 수 있다.

⼑EN115 8.1.3은 경사도가 6°이하인 경우에 광폭형 허용

⼑ANSI A 17.1 Rule 902.7은 경사도가 4°이하이고 정 격속도가 27m/min 이하인 경우에 광폭형 허용

 

3.3.1(5)②

<신 설>

수평보행기 디딤판(팰릿)의 디딤면의 주행방향 길이는 제한하지 않으며, 디딤면 폭은 560이상, 1,020이하이어야 한다. 다만, 경사각이 6°이하인 수평보행기의 경우에는 광폭형을 허설치할 수 있다.

항 목

현 행

개 정(안)

개 정 사 유

관련업체 의견

3.5.6(4)

카의 속도가 정격속도를 현저하게 초 과하거나 주로프 또는 체인이 이완된 경우에 동력을 자동적으로 차단하고 카의 하강을 자동적으로 제지하는 장 치

---------속도의 1.3배를---------- 체인에 느슨함이 발생하거나 끊어진 ---------------------------- 차 단하는 ---

⼑일본 홈 엘리베이터 설계 지침 (9) 5), 6)

⼑내용의 명확화

 

4.1.1(2)④

표 3

제어회로

표 3

승강로내안전회로

 
 
 

비고 (내용 생략)

비고1. ------------------------------ -----------------------------.

승강로내안전회로의 절연저항은 각 도어스위치를 닫고, 과전류차단기를 끊은 상태에서 검사한다. 승강로내안 전회로의 절연저항 측정은 제어반상 의 각종 제어회로 중 승강로에 있는 안전과 관련된 회로 부분을 측정하 는 것을 말한다.

⼑검사의 효율성 제고

- 승강로내안전회로의 절연저 항 측정은 제어반상의 각종 회로 중 승강로내의 안전관련 회로의 절연측정만을 실시 하여 장시간 소요되는 검사 시간을 줄이고자 함

 

4.1.2(1)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 거리(화물용엘리베이터는 제외)는 125 ㎜ 이하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며, 출입 구가 2개인 엘리베이터의 경우에는 각 각의 출입구쪽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 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125㎜ 이하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 --(카 도어록이 설치되어져 있는 경우 나 화물용엘리베이터는 제외)------

------------------------------- ------------------------------- ------------------------------- --------------.

⼑EN81 part1. 5.4.3.2.2

⼑다만, 카 도어록을 검사하 는 방법도 동시에 규정하 든가 카 도어록 기준을 정 립하여야 할 것임

둁카도어록의 설치기준, 품질 등이 검사기준에 언급되어야 할 것임

항 목

현 행

개 정(안)

개 정 사 유

관련업체 의견

4.1.2(4)

조작설비의 설치 및 작동상태는 양호 하며, 카 내 정지스위치의 작동상태는 양호하여야 한다. 다만, 카 내에 조작 반이 없는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또한, 카 내 정지스위치는 불필요한 조작을 방지하 기 위하여 조작반 내에 설치하거나 보 호덮개 등으로 씌워야 한다.

카 내 정지스위치는 일반이용자가 조 작할 수 없도록 키로 조작되는 방식이 거나 잠금장치가 있는 조작반함 내에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화물용 엘리베 이터의 경우에는 조작자가 쉽게 작동 할 수 있도록 카 내에 정지 스위치를 설치 할 수도 있다. 이들 스위치에는 정지스위치임을 나타내는 표시와 주행 과 정지위치를 구분하는 표시가 있어 야 한다.

⼑ANSI A 17.1

Rule 210.2e,v

⼑고시일 이후 6개월 이내에 조치토록 함

⼑안전사고 관련 적용 강화

둁 일부 수정 요청

-카 내 정지스위치는 일반이용자가 조작할 수 없도록 키로 조작되 는 방식이거나 잠금장 치가 있는 조작반함 내 에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화물용 엘리베이 터의 경우에는 조작자 가 쉽게 작동할 수 있 도록 카 내에 정지 스 위치를 설치 할 수도 있다.

4.1.2(1)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 거리(화물용 엘리베이터는 제외)는 125㎜ 이하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며, 출입구가 2개인 엘리베이터의 경우에 는 각각의 출입구쪽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125㎜ 이하 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 ---(카 도어록이 설치되어져 있는 경 우나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제 외)---------------------------- ------------------------------- ------------------------------- --------------------------.

⼑EN81 part1. 5.4.3.2.2

⼑다만, 카 도어록의 성는 등 에 대한 검증이 있어야 함

둁카도어록의 설치기준, 품질 등이 검사기준에 언급되어야 할 것임

4.1.2(12)

카 도어록을 설치하였을 경우에 작동 상태는 양호하여야 한다.

------------------------------- -----------하며, 카가 도어열림구간 이외에 정지하였을 때는 카의 문이 열 리지 않아야 한다.

⼑EN81 part1. 5.4.3.2.2

⼑다만, 카 도어록에 대한 검 사방법 규정

둁카도어록의 설치기준, 품질 등이 검사기준에 언급되어야 할 것임

항 목

현 행

개 정(안)

개 정 사 유

관련업체 의견

4.1.3(11)③

승강장 문의 인터록장치는 로크가 확 실히 걸린 후에 도어스위치를 닫고, 반 대로 도어스위치가 확실히 열린 후가 아니면 로크는 벗겨지지 않아야 한다.

------------------------------- ------------------------------- ------------------------------- -----------------------------. 다만, 상승개폐문 또는 상하개폐문의 경우 카가 정지한 층에 대하여는 그러 하지 아니한다.

⼑ANSI A 17.1

Rule 111.3b(4)(b)

⼑내용의 명확화

 

4.1.3(14)⑤

카 도어스위치는 방적처리 및 2차소방 운전시 분리되어야 한다.

카 및 승강장 문의 도어스위치------

----------------------.

⼑일본 승강기 검사표준

4.2.3(15)의 해설 (f)

⼑내용의 구체화

 

4.1.5(2)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는 모든 승강장에 는 비상해제장치를 설치하여야 하고, 특수한 키를 사용하지 않으면 문을 열 수 없어야 한다.

------------------------------- ------------------------ 하고, 카가 정지하고 있지 않은 층에서는 특 수한 키를----------------------

⼑내용의 명확화

 

4.1.5(3)

문닫힘 동작시 사람 또는 물건이 끼이 는 경우에는 문이 --------------

문닫힘 동작시 사람 또는 물건이 끼이 거나 문닫힘안전장치 연결전선이 끊어 지면 문이 ----------------

 
 

4.3.1(1)

 

표 3

제어회로

표 3

승강로내안전회로

⼑검사의 효율성 제고

-제어반상의 각종 회로 중 승 강로내의 안전관련 회로의 절 연측정만을 실시하여 검사 소 요시간을 줄이고자 함

 

항 목

현 행

개 정(안)

개 정 사 유

관련업체 의견

4.3.1(2)

옥외에 설치되는 경우에는 다음 ①∼ ③을 추가하여 검사한다.

------------------------ ①∼② 를 -------- -------.

⼑자구 수정

 

4.3.1(2)③

기타 전기설비에 대해서는 상공자원부 고시 제1993-70호(1993. 9. 3)에 의한 전기설비기술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삭 제>

⼑실질적인 검사불가

 

4.3.2(13)

디딤판이 홈이 없는 고무벨트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다음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홈 또는 요철이---------

------------------------------- ---.

⼑최근 요철이 있는 고무벨 트 제품으로 제작

 

4.3.2(13)④

고무벨트의 양단에는 마모와 분리됨이 없어야 한다.

----------------쉽게 마모되거나

분리되지 않도록 적절한 마감처리를 하여야 한다.

⼑고무벨트의 노화에 따른 손상 초소화

 

4.3.2(14)②

사람이 막은 부위에 충돌하는 것을 경 고하기 위하여 25∼35㎝ 전방에 신체 상해의 우려가 없는 재질(아크릴판 등) 의 비고정식 안전보호판 등이 설치되 어 있어야 한다.

-----3각부---------------------- ------------------------------- ---------------재질------------ ------------------------------- ----------. 다만, 건축물 천장부 또 는 측면부가 핸드레일외측 끝단에서 50㎝ 이상 떨어져 있는 경우 또는 교 차각이 6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러하지 아니하다.

⼑JEAS-406F

(3각부 보호판은 45°를 초 과하고 60°이하인 경우에 도 설치하도록 되어 있음)

 

항 목

현 행

개 정(안)

개 정 사 유

관련업체 의견

4.3.2(18)⑨

트러스 내부에 빗물 등이 침입하지 않 도록 승강장 주위의 바닥면 보다 높게 하고 바닥면과 승강장 사이에는 경사 지게 하며, 트러스 하부 피트에 고인물 이 배수되도록 물빼기 구멍 또는 배수 시설이 설치되어야 한다, 또한, 고인물 을 외부로 배수시에는 적절한 정화시 설을 갖추어야 한다.

------------------------------- ------------------------------- ------------------------------- ------------------------------- ------------------------------- -----------------------. ----, 고인물이 기름 등으로 심하게 오염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

⼑오염될 경우만 정화시설 설치

 

4.4.2.(3)

각층 도어스위치 및 신호장치의 작동 상태는 양호하여야 한다.

------------------------------- ------------- 하며, 음식물 운반용 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각층 도어스 위치는 방적처리를 하여야 한다.

⼑안전사고 관련 적용 강화

 

4.5.1(5)

카의 속도가 정격속도를 현저하게 초 과하거나 주로프 또는 체인이 이완된 경우에 동력을 자동적으로 차단하고 카의 하강을 자동적으로 제지하는 비 상정지장치의 작동상태는 양호하여야 한다.

--------- 정격속도의 1.3배를 ----

------- 체인에 느슨함이 발생하거나 끊어진-------------------------- ---------- 차단하는 장치의-------

-----,

⼑일본 홈 엘리베이터 설계 지침 (9) 5), 6)

⼑내용의 명확화

 

항 목

현 행

개 정(안)

개정 사 유

관련업체 의견

부칙

제1조

(시행일)

제2조

(경과조치)

 

부 칙(1999. 1. 14 개정)

제1조(시행일) 이 고시는 고시한 날부 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① 이 고시 시행전에 종전의 검사기준을 적용하여 검사를 받고 사용중인 승강기나 건축허가 를 진행중인 승강기에 대하여는 제2 항 및 제3항에 규정된 검사항목을 제외하고는 개정 검사기준을 적용하 지 아니하고 종전의 검사기준을 적 용할 수 있다.

승강기 검사기준 3.1.1.(1)①, 3.1.3.(6), 3.1.11.(3)①, 3.1.5.(3), 3.1.8, 3.2.1.(1)①, 3.3.1.(5), 3.3.1.(5)②, 3.5.6.(4),4.1.1.(2)④,4.1.2.(1), .1.2.(12), 4.1.3.(11),4.1.5.(2),4.1.5.(3)①,4.3.1.(1), 4.3.1(2)③,4.3.2.(13),4.3.2.(13)④,4.3.2.( 14)②, 4.3.2.(18)⑨, 4.5.1.(5)는 1999. 1. 14일부터 시행한다.

승강기 검사기준 3.1.3.(12)①, 4.1.2.(4), 4.1.3.(14)⑤ 및 4.4.2.(3)은 시행일 이후 건축허가분 부터 시행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