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기술품질원 고시 제1999 - 4호(1999. 1. 14)

승강기제조및관리에관한법률 제13조 제3항 및 동법 시행령 제14조의2 규정에 의거 승강 기검사기준을 다음과 같이 개정 하고 이를 고시합니다.

1999. 1. 14

국립기술품질원장

승강기검사기준 중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3.1.1(1)① 직경은 12㎜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주로프의 안전율이 10 이상이 되도록 여러가닥의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에 직경은 8㎜ 이상으로 할 수 있다.

3.1.3(6)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다음 각항의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다만, 카 도어록이 설치되어 사람의 힘으로 문을 열 수 없는 경우 또는 화물용 엘리베이터 경우에는 그러하 지 아니하다.

3.1.3(12)①사다리는 불연재료로 설치하여야 하고, 카의 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고 피트 출입이 쉬운 위치에 고정식으로 견고하게 설치하여야 한다. 사다리를 출입구 양옆에 설치할 경우에는 최하층 바닥 보다 1.1m 이상 높이 설치하여야 한다.

3.1.5(3) 바닥면부터 천장 또는 보의 하부까지의 수직거리는 2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기기의 배치 및 관리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3.1.8 적재하중은 표 2에 의하여 계산한 값 이상으로 하여 50㎏ 단위로 표시하고, 최대정원은 1인당 하중을 65㎏으로 계산한 정원으로 한다.

3.1.11(3)①예비전원은 자가발전기에 의한 교류예비전원으로서 다른 용도의 급전용량과는 별도로 비상용 엘 리베이터의 전부를 동시에 운전할 수 있는 충분한 전력용량을 확보하여야 한다. 다만, 2곳 이상의 변전 소(전기설비기술기준에관한규칙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변전소)로부터 전력을 동시에 공급받는 경우 또는 1곳의 변전소로부터 전력의 공급이 중단될 때 자동으로 다른 변전소의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경우 이 전원용량이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전부를 동시에 운전할 수 있는 충분 한 전력용량이 공급될 경우 자가발전기는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3.2.1(1)① 주로프의 직경은 12㎜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주로프의 안전율이 10 이상이 되도록 여 러가닥의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에 주로프의 직경은 8㎜ 이상으로 할 수 있다.

3.3.1(5)① 에스컬레이터 디딤판 디딤면의 주행방향 길이는 400㎜이상, 폭은 560㎜이상, 1,020㎜이하 이어야 하며, 디딤판과 디딤판간의 높이차는 215㎜이하이어야 한다. 다만, 에스컬레이터의 경사각이 30°를 초과하는 경우 디딤판과 디딤판간의 높이차는 240㎜이하로 할 수 있다.

3.3.1(5)② 수평보행기 디딤판(팰릿)의 디딤면의 주행방향 길이는 제한하지 않으며, 디딤면의 폭은 560 ㎜이상, 1,020㎜이하이어야 한다. 다만, 경사각이 6°이하인 수평보행기의 경우에는 광폭형을 설치 할 수 있다.

3.5.6(4) 카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3배를 초과하거나 주로프 또는 체인에 느슨함이 발생하거나 끊어 진 경우에 동력을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카의 하강을 자동적으로 제지하는 장치

4.1.1(2)④ 절연저항은 각 회로마다 각각 표 3의 규정에 함격하여야 한다. 다만, 절연저항은 개폐기 또는 과전류차단기로 구획할 수 있는 전로마다 검사할 수 있다.

표 3

(단위:)

회로의 용도

회로의 사용전압

절연저항

전동기 주회로

300V 이하의 것

0.2 이상

300V를 초과 400V 이하의 것

0.3 이상

400V를 초과하는 것

0.4 이상

승강로내안전회로

신호회로

조명회로

150V 이하의 것

0.1 이상

150V를 초과 300V 이하의 것

0.2 이상

비고 1. 전동기 주회로의 절연저항은 제어반의 각 과전류차단기를 끊은 상태에서 검사한다.

승강로내안전회로의 절연저항은 각 도어스위치를 닫고, 과전류차단기를 끊은 상태에서 검 사한다. 승강로내안전회로의 절연저항 측정은 제어반상의 각종 제어회로 중 승강로에 있는 안전과 관련된 회로 부분을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2. 반도체, 전해콘덴서·전자관 등의 전자기기를 포함한 회로에 대하여는 적당한 절연저항 계를 사용하여 검사하거나, 전압계를 사용하여 다음 식에 의하여 절연저항을 산출한다.

절연저항(㏁) = Rm × E ÷ 1,000,000 ×{( e/ex )―1}

여기에서 Rm : 사용전압계의 1V당의 저항(Ω)

E : 사용전압계의 당시의 측정범위(V)

e : 측정회로의 상용조작 전원의 전압(V)

ex : 당해 측정개소에서의 전압계의 지시전압(V)

이 경우에 전원의 마이너스측을 접지하고, 플러스측에 전압계의 플러스단자를 측정개소에 전압계의 마이너스단를 잇는다.

4.1.2(1)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카 도어록이 설치된 경우나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제외)는 125㎜ 이하를 유지하고 있어야 하며, 출입구가 2개인 엘리베이터의 경우에는 각각의 출입구쪽 카 바닥 앞부분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는 125㎜ 이하를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4.1.2(4) 카 내 정지스위치는 일반이용자가 조작할 수 없도록 키로 조작되는 방식이거나 잠금장치 가 있는 조작반함 내에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에는 조작자가 쉽게 작동 할 수 있도록 카 내에 정지스위치를 설치 할 수도 있다. 이들 스위치에는 정지스위치임을 나타내는 표시와 주행과 정지 위치를 구분하는 표시가 되어 있어야 한다.

4.1.2.(12) 카도어록을 설치하였을 경우에 작동상태는 양호하여야 하며, 카가 도어열림구간 이외에 정지 하였을 때는 카의 문이 열리지 않아야 한다.

4.1.3(11)③승강장 문의 인터록장치는 로크가 확실히 걸린 후에 도어스위치를 닫고, 반대로 도어스위치가 확실히 열린 후가 아니면 로크는 벗겨지지 않아야 한다. 다만, 상승개폐문 또는 상하개폐문의 경우 카 가 정지한 층에 대하여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4.1.3(14)⑤카 및 승강장 문의 도어스위치는 방적처리 및 2차소방 운전시 분리되어야 한다.

4.1.5(2) 엘리베이터를 사용하는 모든 승강장에는 비상해제장치를 설치하여야 하고, 카가 정지하고 있 지 않은 층에서는 특수한 키를 사용하지 않으면 문을 열 수 없어야 한다.

4..1.5.(3)①문닫힘 동작시 사람 또는 물건이 끼이거나 문닫힘안전장치 연결전선이 끊어지면 문이 반전 하여 열리도록하는 문닫힘안전장치(세이프티슈·광전장치·초음파장치등)가 카문이나 승강장 문 양쪽문 모두에 설치되어 있고. 작동상태는 양호하여야 한다.

4.3.1(1) 절연저항은 각 회로마다 각각 표 10의 규정에 합격하여야 한다. 다만, 절연저항은 개폐기 또는 과전류차단기로 구획할 수 있는 전로마다 검사할 수 있다.

표 10

(단위 : ΜΩ)

회로의 용도

회로의 사용전압

절연저항

전동기 주회로

300V 이하의 것

0.2 이상

300V를 초과 400V 이하의 것

0.3 이상

400V를 초과하는 것

0.4 이상

승강로내안전회로신호 회로

조명회로

150V 이하의 것

0.1 이상

150V를 초과 300V 이하의 것

0.2 이상

비고 1. 절연저항을 구하는 방법은 4.1.1(2)⸄의 비고에 따른다.

2. 에스컬레이터의 측면 등을 조명하는 순시가동형 음극형광전등(소위 슬림라인 램프와 칭하는 것)의 회로 사용전압 구분은 일차측(저압측)의 전압으로 한다.

4.3.1(2) 옥외에 설치되는 경우에는 다음 ①∼②를 추가하여 검사한다.

4.3.1(2)③ 삭 제

4.3.2(13) 디딤판이 홈 또는 요철이 없는 고무벨트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다음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4.3.2(13)④고무벨트의 양단에는 쉽게 마모되거나 분리되지 않도록 적절한 마감처리를 하여야 한다.

4.3.2(14)②사람이 3각부에 충돌하는 것을 경고하기 위하여 25∼35㎝ 전방에 신체상해의 우려가 없는 재 질의 비고정식 안전보호판 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다만, 건축물 천장부 또는 측면부가 핸드레일 외측 끝단에서 50㎝ 이상 떨어져 있는 경우 또는 교차각이 6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 니하다.

4.3.2(18)⑨트러스 내부에 빗물 등이 침입하지 않도록 승강장 주위의 바닥면 보다 높게하고 바닥면과 승 강장 사이에는 경사지게 하며, 트러스 하부 피트에 고인물이 배수되도록 물빼기 구멍 또는 배수시설이 설치되어야 한다, 또한, 고인물이 기름 등으로 심하게 오염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적절한 정화시설 을 갖추어야 한다.

4.4.2.(3) 각층 도어스위치 및 신호장치의 작동상태는 양호하여야 하며, 음식물 운반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각층 도어스위치는 방적처리를 하여야 한다.

4.5.1(5) 카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3배를 초과하거나 주로프 또는 체인에 느슨함이 발생하거나 끊어 진 경우에 동력을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장치의 작동상태는 양호하여야 한다.

부 칙(1999. 1. 14 개정)

제1조(시행일) 이 고시는 고시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① 이 고시 시행전에 종전의 검사기준을 적용하여 검사를 받고 사용중인 승강기나 건축허가를 진행중인 승강기에 대하여는 제2항 및 제3항에 규정된 검사항목을 제외하고는 개정 검 사기준을 적용하지 아니하고 종전의 검사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승강기 검사기준 3.1.1.(1)①, 3.1.3.(6), 3.1.11.(3)①, 3.1.5.(3), 3.1.8, 3.2.1.(1)①, 3.3.1.(5), 3.3.1.(5)②, 3.5.6.(4), 4.1.1.(2)④, 4.1.2.(1), 4.1.2.(12), 4.1.3.(11), 4.1.5.(2), 4.1.5.(3)①, 4.3.1.(1), 4.3.1(2)③, 4.3.2.(13), 4.3.2.(13)④, 4.3.2.(14)②, 4.3.2.(18)⑨, 4.5.1.(5)는 1999. 1. 14일부터 시행 한다.

승강기 검사기준 3.1.3.(12)①, 4.1.2.(4), 4.1.3.(14)⑤ 및 4.4.2.(3)은 시행일 이후 건축허가분 부 터 시행한다.